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신청 자격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와 함께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신청 자격과 방법, 날짜까지 한번에 알려드릴게요.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 지원이 정확히 뭔지 먼저 알려드릴게요.  청년기본소득이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제도입니다. 경기도는 참 청년 복지가 많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청년 교통비 지원부터, 청년노동자 지원사업,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 사업까지. 정말 많은 신경을 써주고 있는게 느껴집니다.

그럼, 이번 청년 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만 24인 경기도민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보다 더 정확하게는 경기도 내 만 24세 청년으로서 3년 이상 계속 거주한 경우 또는 합산하여 10년 이상 거주한 경우(신청일 기준) 신청 자격이 주어져요. 만 24 청년이지만 1년을 4분기로 나눠서 지급됩니다. 이렇게요.

 

 

그럼 지금이 2020년 11월이니까 4분기에 신청하는 거고, 4분기에 신청 가능한 분들은 95년 10월 2일생부터 96년 10월 1일생 인 분들이네요.

정리하자면, 저 기간안에 태어났으면서 경기도에 3년 이상 거주했거나 합산해서 10년 이상 거주한 청년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2분기와 3분기는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때문에 지급날짜가 조금 앞당겨졌다고 해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4분기에 신청을 잘 못하실까봐 제가 알려드리러 왔습니다!

 

예외사항

이번 4분기 신청이 올해의 마지막 신청이기도 하고, 재난 지원금 등 많은 이벤트들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신청하지 못했을 것을 고려해서, 95년 4월 2일부터 95년 10월 1일 사이 출생하신 분들도 예외적으로 소급 신청 가능합니다.

 

또 94년 1월1일부터 96년 10월 1일 사이에 출생한 재외국민도 이번에 신청 가능합니다! 꼭 신청하셔요!

 

 

그럼 본인이 저 신청자격에 해당한다면, 언제 신청하는지 알아야겠죠? 바로 알려드릴게요.

청년 기본 소득 신청 일자 알아보기

 

청년 기본 소득 신청일자는 2020년 11월 02일부터 약 한달 뒤인 12월 01일 까지 입니다. 신청기간이 길다고 해서 여유롭게 나중으로 미루시지 마시고 바로 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이거 까먹고 못받으면 너무 속상하잖아요. 그럼 이 한달동안 뭘 준비해야할까요?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아래에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준비할건 지역화폐 어디에 쓸건지 정하는 마음만 있으면 됩니다! 

 

청년 기본 소득 신청 방법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온라인접수만 받고 있구요, (http://apply.jobaba.net) 여기에서 유일한 제출서류인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는 날짜에 발급받은 것이어야 하구요, 발생일·신고일·변동사유, 최근5년(3년 이상 계속 거주) 또는 전체(합산 10년이상 거주) 주소변동이력,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반드시 포함된 것으로 제출하셔야 되는 점 잊지 마세요.

 

 

 

그럼 마지막으로 지급일자와 지급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지급일자와 지급 방법

지급일자는 통일하게 12월 20일에 지급됩니다. 정말 빨리 지급되네요. 재난지원금 같은 경우는 두달 정도 걸렸었던 것 같은데 말이죠. 신청하는 달에 받을 수 있다니 경기도민들 정말 부러워요. 또, 지급 방법은 약간 속상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시․군에서 사용하는 지역화폐로만 지급됩니다. 지급 방식은 전자카드와 모바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나와있네요.

 

 

사용시에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1원칙이구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업소, 연매출 10억원 이상 점포는 제외됩니다. 재난 지원금과 비슷하네요.

 

 

그럼 많은 경기도 청년분들! 청년 기본 소득 받으시고 모두 행복하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