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INFO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종부세 계산

 

이제 겨울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니, 얼마 남지 않은 수준이 아닌 거의 다 와서 이젠 롱패딩없이 너무 춥죠.

 

양털 옷을 입고 그 위에 롱패딩을 입어도 이젠 춥더라구요. 다들 코로나 뿐만 아니라, 감기도 조심하세요!

 

어쨌든, 이렇게 추운 겨울은 우리에게 큰 과제를 하나 주죠.

겨울은 연말정산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세금들도 잊지 않고 납부해야되는데요

 

여러분들도 잊지 않고 잘 계산하고 계신가요? 전 계산하는 것만 봐도 힘들었어요.

 

 

저는 아직 다른 분들처럼 일정한 수입을 받는 사람이 아니고, 건물이나 주택주는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저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지금은 종부세 납부기간이라 많은 분들이 신경쓰시더라구요. 

 

여기서 종부세를 다시 한번 설명해드리자면, 종합부동산세의 줄임말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으니 내는 세금입니다. 조금 더 세게 말하면 비싼 집을 갖고 있으니 내는 세금이죠.

 

내가 가진 재산세에 대해 세금을 내야하는 것도 양도소득세 아니라가 그냥 집을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세금을 내야한다니. 참 억울하고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심지어 계산도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이 계산하기 까다로워하시고, 저도 이 참에 배워 볼 겸 알아봤습니다.

 

알아보는데만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이제 어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고,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나면 종부세 계산이 더 이상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그럼 바로 종부세 계산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시죠.

 

종부세 계산하기 목차

 

 

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납부 기한

2020년 종합부동산세의 납부 기한은 12 15 이 마감날입니다. 꼭 잊지 않고 납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이 오를 거다, 변동 사항이 많을 거다 라는 루머들과는 달리 실제 금액은 많이 다르진 않다고 하네요.

 

하지만 2021년 부터는 종부세가 아주 큰 폭으로 오른다고 합니다. 도대체 세금을 어디까지 올릴 생각인건지 모르겠네요.

 

2주택 이하는 0.x%에서 최대 3%까지 이지만 집값의 1프로 3프로면 생각보다 아주 큰 금액이죠. 예를 들어 10억의 2프로는 2000만원이니까요. 아주 후덜덜한 금액이네요. 보통 주택들은 10억 이하일때도 있지만 초과하는 경우도 왕왕 많으니까요.

 

 

요즘 집값이 폭등하고 세율도 오르고 다 오르다 보니 이렇게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법인들은 아예 2주택 이하는 3%, 3주택 이상은 6%로 고정된 세율을 납부해야하니 더 부담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안그래도 힘든 분들이 많으실텐데, 세금 오르는 폭이 조금이라도 줄길 기도합니다.

 

법인 명의로 주택이 많으신 분들은 6%나 되는 세금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해보시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요즘 집값이 정말 비싸서, 10억을 초과하지 않는 집들이 별로 없을텐데, 그러면 2주택 이하 개인이 내야할 종합부동산세는 1.60%입니다. 10억이라고 쳐도 1000만원을 내야하니, 정말 등골이 휘네요. 

 

 

종합부종산세 기준일

재산세를 포함한 보유세의 기준은 61일입니다. 세금 기준은 웬만한게 6월이 기준일이네요?

 

언제가 됐든, 61일을 기준으로 나에게 소유권이 있었는 지를 정확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5월30도 아니고 6월 2일도 아니라 이런 날짜에 대해 분쟁도 많이 일어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애초에 6월초에는 이런 분쟁도 번번히 일어난다고 합니다. 모두 이 종부세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죠.

 

 

, 그럼 61일부터 내가 소유자였다는 걸 확인했고, 어느 정도 감이 잡혔으면 바로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과세 표준 계산 먼저 해봅시다.

 

1주택자의 과세 표준은 공시가격에서 9억을 뺀 가격의 95%입니다

2주택자의 과세 표준은 공시가격의 합에서 6억을 뺀 가격의 95%입니다.

 

 

그럼 이제, 세율을 넣어봐야겠죠? 세율 표 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이 표를 확인해주세요.

 

 

종부세 계산기

 

여기서 조정대상지역 주택은, 현재 집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 서울, 수도권, 경기, 부산까지의 지역들을 말합니다. 서울은 전지역 조정대상지역이며, 경기도도 이번에 개정되며 전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되었습니다.

 

인천의 전지역도 조정대상지역이구요. (강화,옹진은 제외됩니다) 대전, 청주까지 조정대상지역이니 꼭 살펴보세요.

 

대충 감이 오시죠?

 

본인의 과세 표준에 맞는 퍼센트를 재산가에 곱한 가격에서, 누진 공제를 빼면 됩니다. 생각보다 계산하기가 아주 쉬워요.

 

예를 들어, 5억원짜리 1주택자라면, 5억의 0.7프로인 3,500,000원에서 누진공제 금액인 60만원을 제한, 290만원이 되겠죠? 주택이 5억보다 넘는 경우가 훨씬 많으실텐데 세금이 살인적이네요.

 

갑자기 목돈이 빠져나가야하니까요. 많은 분들이 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목돈을 당장 마련하기 힘든분들이 더 많으실텐데 걱정이 많습니다. 당장 천만원을 웃도는 가격을 내라면 저같아도 당황스러울 것 같아요.

 

서민들이 이런 시국에 여유자금이 어디있어서 낼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계산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7월 혹은 9월에 이미 납부한 재산세액을 빼셔야됩니다.

 

이미 납부했는데 두번이나 납부할 순 없죠! 위에서 예를 든 것을 가져오면 290만원에서 7, 9월 기납부 재산세액도 더 빼주십니다.

 

그나마 재산세를 나눠서 납부하신 분들은 부담이 덜하실 것 같습니다!

 

, 여기까지가 대략적으로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계산하는 법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쉽네요 ! 그런데 여기서 몇가지 더 추가적으로 생각해야 될 것들이 있는데요, 여기서부터는 조건부이니 해당되는 분들은 잘 읽어주세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바로가기

1세대 1주택자의 경우엔, 5년이상 보유했을 시 기간별로 장기보유세액공제를 받습니다. 단위는 5, 10, 15년 입니다. , 연령에 따라서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60세부터 65, 70세까지가 기준연령입니다.

 

생각보단 나이 제한이 낮네요, 지금 기성세대 분들이 60대이시니 조금이라도 더 세금을 제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0대의 주택보유자분들은 꼭 잊지 말고 장기보유세액 공제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표로 같이 확인하실까요?

 

종부세 계산기

, 이외에도 종부세 계산에 더 고려해봐야할 사항은요, 농어촌 특별세입니다. 농어촌 특별세는 최종 계산 금액의 20%를 가산하는 거니 까먹으시면 안됩니다!

 

추가적으로, 상한세율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지역 1주택자는 150%, 조정대상지역2주택자는 200%, 조정대상지역3주택자는 300% 상한이 정해져있습니다. 세금 정말 많이 내네요.. 이걸 어떻게 조정하실지는 많이 연구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모든걸 고려해도 어렵다고 느껴지시면 그냥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상황을 입력하면 딱 내야할 금액만 나오니 쉽죠. 더 정확할 수도 있구요.

 

이렇게 본인이 계산하는게 신뢰도가 없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여러 은행에서 제공되는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주로 이용하시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돼요.

 

혹은, 지금 제가 올려드리는 파일들로 보셔도 됩니다.

토지 간편세액계산기, 1세대 1주택 간편세액 계산기, 1세대 1주택 외 간편세액계산기까지 올려드릴게요.

국세청에서 발포한 자료이니 안심하시고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자료 아래엔 종부세 계산기 링크 남겨드릴게요.

 

1세대_1주택_간편계산_2020.xlsx
0.02MB
1세대_1주택_외_간편세액계산_2020.xlsx
0.02MB
토지_간편세액계산_2020.xlsx
0.02MB

 

그럼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남겨드립니다.

저는 아직 종부세를 낼만큼의 재산이 없지만, 이렇게 종부세 증세율을 보니 정말 많이 나옫긴 하네요. 많은 분들이 꼭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혹시라도 나중에 집을 사게 된다면 그땐 종합부동산세가 조금 낮아졌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종합부동산세 큰 흐름도 올리면서 정리할게요.

1. 주택공시가격에서 공제금액을 뺍니다.

2. 1번에 나온 금액에 공정시장 가액비율을 곱합니다. (19년은 85%, 20년은 90%, 21년은 95%, 22년 이후는 100%입니다.)

3. 2번에 나온 금액이 종부세 과세 표준입니다. 그 금액에 세율을 곱합니다.

4. 그럼 나오는 것이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입니다.

5. 여기서 잊지말고, 과세대상 유형별로 주태그 종합합산 토지, 별도합산토지로 구부내 재산세액을 제합니다.

6. 그럼 산출세액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세액공제까지 뺍니다. (5년 보유했을 시 20%, 10년 보유했을 시 40%, 15년 보유했을시 50%, 60세 이상일시 10%, 65세 이상일시 20%, 70세 이상일시 30%)

7. 여기서 세부담상한 초과세액까지 뺍니다. 

8. 직전년도 총세액상당액(재산세를 종부세로 나눈 금액에, 세부담상한율을 초과하는 세액을 곱합니다. 세부담상한유은, 조정대상지역 2주택일 시 200%, 3주택일씨 300%, 그 외에는 150%입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총 부담하셔야할 금액이 나옵니다! 250만원 이상일 시, 분납 가능합니다.

 

읽어보면 도움되는 팁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는 방법 3가지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는 방법 3가지

이제 자동차 필수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게 바로 하이패스입니다. 높은속도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 멈추어 계산을 하고, 이런 귀찮은 일 할 필요 없이 그냥 지나가기만 하면 되니까요. 만

jayk95.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달라지는 것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달라지는 것

코로나19가 잠잠해지긴 커녕 다시 점점 확산 조짐이 보입니다. 특히 감염자 수가 많아진 수도권과 강원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

jayk95.tistory.com

2020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 할인 팁

 

2020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 할인 팁

이제 블랙프라이데이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미국엔 댕스기빙데이가 있고, 한국엔 추석이 있는 것처럼 미국의 명절인 땡스기빙데이 다음날, 온가족이 같이 쇼핑을 가는 것을 유래로 정해져있는

jayk95.tistory.com

댓글